(1)트레이닝 빈도

초급자와 중급자 초기에는 주당 3일의 트레이닝 날짜가 요구되며 격일제로 실시한다. 트레이닝 실시 후 다음 트레이닝을 하기 전에 보통 1~2일간의 휴식이 필요하다. 트레이닝 사이의 충분한 휴식은 피로한 근육을 완전히 회복시키며 근육성장 발달을 위해서 대단히 효과적이다.

초급자와 중급자가 매일 트레이닝을 실시할 때에는 분할법(spirit routine)에 의해서 실시할 수 있다.

분할법을 실시할때는 신체를 두부분 또는 세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이러한 이유는 운동과 다음 운동과의 사이에 휴식을 대략 48시간 정도를 취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피로해진 근육은 거의 완전히 회복되고 근육성장을 위해서 대단히 효과가 있다.

(2) 휴식간격

세트 사이의 휴식간격은 대단히 중요하다. 세트사이의 휴식간격이 너무 짧으면 다음세트에 들어가기 전에 근육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으며, 휴식이 너무 길면 체온이 식어서 부상을 입을 염려가 있다.

일반적으로 중량이 무거울수록 세트 사이의 휴식간격이 길어지고 반대로 중량이 가벼울수록 휴식간격 이 짧아진다.

무거운 중량으로 훈련시에는 3~5분 이상의 휴식을 하기도 하지만 가벼운 중량으로 훈련시에는 2~3 분 정도가 적당하다.





WRITTEN BY
(ごεご)乃 운동이론, 웨이트 트레이닝, 다이어트, 보디빌딩, 운동 동기부여 정보수록

,